교과목안내

2학년 - 1학기

제목
 과목명 진로지도 Ⅲ 영문명 Councelling of life course Ⅲ
학점/시수 0.5/0.5 영역구분 진로지도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후 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 This course is to offer advice to students on future career, university affairs, humanity and dealing with life difficulties. In addition, the subject will improve atmosphere conducive to academic pursuit on campus and employment rate as well. Even after graduation, the instructor will have a good and close relationship with students through continuous guidance.
 과목명재무관리영문명Financial Management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필수
  • 기업 경영활동의 목적은 재무적 측면에서 볼 때, 주주 부의 최대화 내지는 기업가치의 최대화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의사결정 그리고 배당의사결정에 대한 이론과 관리기법들이 재무관리의 주요 내용이다. 강의의 목적은 이러한 이론과 기법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과목명생산운영관리영문명Production&Operations Management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현대기업경영에서 생산, 운영시스템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며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의 구체적 실천방안과 시스템적 생산관리의 개념, 원리 및 기능을 터득한다. 전통적 생산관리기법의 적용원리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마케팅원론영문명Marketing Management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마케팅 관리과정과 관련된 주요 분야(산업분석, 경영사분석, 소비자분석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룬다.
 과목명조직행위론영문명Organizational Behavior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조직 유효성의 달성을 위해서, 개인 및 집단행위를 포함한 조직 전체의 행위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위한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동시에, 이의 분석에 유용한 수단을 제공하도록 하는 것을 본 강의의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 주요 내용은 가치와 성격, 지각, 태도, 학습과 행위변화, 동기부여, 직무설계, 보상시스템, 집단역학, 커뮤니케이션, 리더쉽, 조직변화, 조직문화 등이 된다.
  • Organizational behavior ( OB ) or organisational behaviour is "the study of human behavior in organizational settings, the interface between human behavior and the organization, and the organization itself.
 과목명서비스관리론영문명Service Management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서비스 마케팅전략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 기업의 상황 분석을 하고 기업목표설정, STP 전략, 마케팅 믹스 4p’s 에 3p’s를 추가하여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의 차이점과 중요성에 초점을 두고 학습한다.
  • This course aims to understand the nature of the service and to build a service marketing strategy based on the basic theory of marketing. It aimes to analyze the  service company specifically, to add the process, people, and physical evidence of the service to the corporate target set, STP strategy, and the 7p’s marketing mix.
 과목명소셜벤처창업영문명Social Venture Startup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소셜벤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소셜벤처 창업 준비와 실행, 그리고 소셜벤처를 성장시켜나가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각 과정마다 필요한 지식과 스킬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적 문제를 혁신적으로 풀어나가는 해결사이면서도 동시에 국가와 지역의 성장을 이끄는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역량을 배양한다.
  • Students understand the entire process from basic concepts of social ventures to preparing and executing social ventures, and growing social ventures, and systematically learning the necessary knowledge and skills for each process. Through this, it is a solution that innovatively solves social problems, while at the same time cultivating capacity as a subject of economic activities that lead the growth of the country and region.
 
 

2학년 - 2학기

제목
 과목명 진로지도 IV영문명 Councelling of life course IV
학점/시수 0.5/0.5 영역구분 진로지도
  •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후 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 This course is to offer advice to students on future career, university affairs, humanity and dealing with life difficulties. In addition, the subject will improve atmosphere conducive to academic pursuit on campus and employment rate as well. Even after graduation, the instructor will have a good and close relationship with students through continuous guidance.
 과목명인사관리영문명Personnel Management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필수
  • 조직 유효성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조직 내 인적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이론과 기법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인사관리상의 제반 개념과 방법 등을 제시하는 동시에 인사관리의 전 분야, 즉 채용, 교육훈련, 경력개발, 임금과 복리후생, 직무분석, 인사고과, 안전과 건강, 노사관계 등의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강의의 목표로 한다.
  • This course presents the theories and the practice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to facilitate the most effective use of people to achiev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goals) in an industrial organization.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concepts and methods used by the staff personnel unit,  and to develop the ability dealing effectively with problems, in such areas as recruitment, selection, training, career development, compensation and benefit, job analysis, performance evaluation, safety and health, labor relation and so on.
 과목명 경영정보론 영문명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필수
  •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신속, 정확하게 내리기 위해서 경영정보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이와 병행하여 컴퓨터가 기업정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다루어 본다.
  • Students will learn about apply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to corporate management activities and using them. Companies will not be able to go back one day without 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that uses information technology. Newly understand Cloud computing, Iot, and Big data analysis.
 과목명원가회계영문명Cost Accounting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필수
  • 현대적 원가회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 방법들을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특히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특수원가계산의 활동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원가계산의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 Introduction to costing methods, primary theory to cost and management accounting. especially discussions including current management issues and bussiness cases, which will improve practice ability.
 과목명 소비자행동론 영문명 Comsumer Behavior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마케팅의 문제를 소비자의 행동 측면에서 고찰, 심리학, 사회학 및 문화인류학을 바탕으로 행동과학적인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 Introduction to costing methods, primary theory to cost and management accounting. especially discussions including current management issues and bussiness cases, which will improve practice ability.
 과목명인터넷기술과 응용영문명Internet Technology and Application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지식정보시대의 근간이 되는 인터넷의 기초기술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인터넷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익힌다.
 과목명마케팅전략영문명Marketing Strategy
학점/시수 3/3 영역구분 전공선택
  •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